나는 하늘을 처음 만나는 어린 새처럼 하늘을 난다.

하루에 한 번 이상 하늘을 보세요. 그리고 하늘 숨을 깊고 길게 들이쉬세요. 그러다 보면 당신에게서도 하늘 냄새가 나게 됩니다.’

코마TV뉴스

경호무술과 아이기도(合氣道)

경호무술창시자 2006. 5. 7. 17:48

경호무술과 아이기도(合氣道)

 

많은 사람들이 경호무술과 아이기도가 비슷하다고 합니다. 특히 연무시범 동영상을 본 많은 분들이 그런 얘기를 합니다.제가 봐도 비슷하게 보여지는 부분들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아이기도(合氣道)를 배운적이 없기때문에 경호무술을 창안할때 아이기도를 참고하지 않았으며 참고할수도 없었겠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기도(合氣道)라는 무술에 대하여 매력을 느낍니다. 만약내가 경호무술을 보급하지 않았다면 아이기도라는 무술에 매료되어 아이기도를 수련하고 나중에 실력이 되면 아이기도지도자가 되었을 것입니다.

 

경호무술은 진행형입니다. 즉 항상 변화 발전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합기도를 가장 많이 수련했기 때문에 경호무술을 처음 창안할때 합기도의 기술을 가장많이 수용하였으며 합기도를 수련하지 못했다면 지금의 경호무술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인하여 경호무술이 합기도로 오인받는 경우도 많았으며 합기도의 틀을 벗어나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전 이제는 자신있게 경호무술만의 철학, 원리, 기술을 얘기합니다. 합기도의 틀을 벗어나자 이제는 많은 분들이 배우지도 못했던 아이기도와의 유사성을 얘기합니다. 전 이런 과정이 바로 경호무술의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기도는 휼륭한 무술입니다. 그런 무술과 창시된지 얼마되지 않은 경호무술과 비교되는 것에 대하여 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어쩌면 아이기도가 추구하고있는 화합과 평화가 제가 추구하고자 하는 경호무술의 철학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앞으로 아이기도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다면 배워보고 싶습니다.

 

 

                                                                                   - 경호무술창시자 이재영(李在暎)